갑작스러운 실직, 멈춰버린 나를 다시 움직이다.
25년의 시작은 백수 생활의 시작이었다. 약 2년 간 울고 웃으며 다닌 직장에서 무려 1년에 걸쳐 불어 닥친 난데없는 정리 해고 바람에도 잘 버텼건만 결국 마지막 칼날을 피하지 못하고 나는 떠나야 했다. 마음도 몸도 풀이 죽었다.
마침 경기도 나빠지고 창업도 재 취업도 녹록치 않았다. 돈도 떨어지고 자존감은 바닥을 쳤다.
살 길을 찾아야 했다. 아르바이트를 갔지만 나는 이제 한창때의 체력은 아니었다. 나이를 먹었고 사회에서 그닥 반기지 않는 40대 중반의 여성 구직자가 되었다.
매일 앞으로의 걱정에 잠못 드는 밤이 길어지던 어느 날 나는 우연히 ai 리더캠프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약 4개월동안 AI와 관련한 교육을 받는 과정, 나라의 지원을 받아 학습비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다.
이건가? 이거다!
나름의 장고를 거듭한 후 지원을 했고, 붙었다.
경쟁률이 높았을지는 모르지만 합격은 달콤하다. 간만의 작은 성취감이 느껴져 기분이 좋아졌다. 이제 수업을 시작하기 보름 남짓의 시간이 남았고 나는 그동안 체력만들기와 교육기간은 시간제약이 많으니 이런저런 일들을 미리 해놔야겠다.
이 와중에 교육에 앞선 사전 교육이 시작되었고 추석연휴가 끝나고 나는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기로 했다. 교육을 받으면서 계속 블로그에 그 과정을 기록해 나간다고 해 오랜만에 워드프레스에 로그인 했다. 비밀번호도 오랜만… 교육을 받으면서 적는 작성글들은 이 카테고리에 축적해 나갈 예정이다. 오늘의 기분을 기억하며… 4개월 후를 기대해 보려고 한다.
완전히 놓아 버렸던 나를 가다듬고 각오를 다지는 마음으로 오늘 아침엔 헬스장을 등록하고 운동을 하고 왔다. 그동안 공원에서 간헐적으로 슬로조깅을 했었는데 어찌나 비도 많이 오고 추운지 .. 아무래도 실내가 좋겠다. 아이고 무릎이야.
내가 신청한 과정정보는 아래와 같다.
- 과정명 : 오즈 코딩스쿨의 AI리더캠프 2기
- 학습비지원 : 내일 배움카드 를 통한 전액 정부지원
- 학습기간 : 25년 10월 30일 ~ 26년 2월 25일
- 과정 정보 : https://ozcodingschool.com/ozcoding/aileadercamp
- 지원자격 :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보유한 만 18세 이상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자
내가 가지고 있는 경력과 접목하여 재취업과 창업을 모두 노려 볼 수 있는 과정인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다. 어떤걸 배우게 되고 내가 이 과정을 들으면서 어떻게 나의 기존 역량과 결합해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 두고볼 일이지.